이란'보유 F-4팬텀 러시아 ·중국제 미사일을 탑재 【 2021년 05월 09일 일요일자 National interest 】
여기서, 여러분들은 이란공군의 팬텀기들이 2014년 12월 이라크 디얄라Diyala주를 폭격했으며, 걸프지역을 순찰하는 미군의 전투기 · 무인항공기들과 계속해서 쫓고 쫓기는 게임을 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맥노넬 더글러스의 F-4팬텀II 전투기는 1960년대에 취역한 3세대 전투기의 전형으로, 베트남 전의 아이콘으로 꼽힌 전설적인 전투기' 로서, 5천대 이상 생산된 대형초음속 전투기이며, 지금도 100여대 이상이 현역에서 활동하며, 여러 공군전투기들과의 교전에서 목격되고 있다.
하지만, 베트남전 에서 팬텀의 공중전 기록은 후계기, 특히 공중전에서 단한차례도 격추된 적이 없는 F-15이글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큰 엔진출력과 쓸모없는 미사일에만 의존없는 멍텅구리 전투기 라는 평판을 들었지만, 그것은 불공정하기 그지 없다. 팬텀의 근본적인 결함들은 1970년까지는 보완되었으며, 최근에는 항공전자기기들과 각종화력장비들을 현대전에 맞게 개량해, 터키 와 그리스 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이들 현대화된 팬텀 전투기들은 F-15 전투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훨씬 저렴한 비용을 할 수 있다.
■ 불의 세례
혁신적인 설계의 F-4팬텀은 1958년 첫선을 보이며, 여러가지 항공기록을 세웠다. 어마어마한 출력을 내는 J-79엔진 2기를 갖춘 F-4팬텀기는3만 파운드의 무장을 탑재하고도 마하 2이상으로 비행할 수 있다. 초기형 팬텀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가장 많은 폭격임무를 수행했던 B-17 폭격기의 폭장량의 3배가 넘는 1만 8천파운드의 폭탄을 운반할 수 있었다.

F-4팬텀은 전방석의 조종사가 조종에 집중하는 동안, 후방석의 화기관제사는 레이더와 통신장비 그리고 화기관제시스템 을 조작할 수 있다. 원래 F-4팬텀은 美해군의 함재기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지만 美공군 뿐만 아니라 해병대에서도 운용했다. 이후, F-4팬텀 처럼 해군 과 공군 그리고 해병대의 3군 모두에서 주력전투기로 운용되고 있는 전투기는 F-35 라이트닝 전투기가 유일하다.
하지만, 1965년 F-4팬텀이 베트남 전에서 미그-17 · 미그-21 전투기와 교전하게 되었을때, 한국전쟁 당시 6~10: 1 이었던 미공군의 적기격추교환비율이 2:1 ( 팬텀 외 다른기종을 포함한 비율)까지 떨어지자 美국방성은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었다. F-4팬텀이 갖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기관포가 내부에 탑재되어 있지 않다는 것으로, 팬텀은 그대신 레이더 유도방식의 AIM-7 스패로우 미사일 · AIM-9 사이드와인더 · AIM-4팰컨 열추적 미사일에 전적으로 의존했다. 하지만, 당시 美공군은 초기형의 공대공미사일들의 성능이 형편없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이와 관련한 연구에서는 AIM-7의 45퍼센트, AIM-9의 37퍼센트가 발사 나 록온 이 제대로 되지 않았고, 회피기동 후 두 미사일이 적기를 격추할 확률은 각기 8퍼센트와 15퍼센트까지 하락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팰콘미사일은 이보다 훨씬 심각해, 이후 美국방성은 팰컨미사일을 퇴역시키기로 결정했다.
(미그-21 전투기에) 기관포와 미사일을 탑재한 경쾌한 기동성을 가진 북베트남의 미그기들은 속도면에서 둔중한 F-4팬텀기의 약점을 파고들었다. 설상가상으로 美공군이 앞으로 공중전은 장거리에서 미사일로 치러질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에 美공군 조종사들은 근접공중전에 대비한 훈련을 받지 않았다. 더우기 육중한 동체에 장착된 J79엔진에서 내뿜는 짙은 검은색 연기 때문에, 팬텀은 멀리서도 포착하고 조준하기 쉬웠다. 반면, 미군조종사들에게 가시거리밖 미확인 물체에 대해서 사격을 금지하는 베트남에서의 교전규칙은 미사일이 갖고 있는 이점을 상당부분 상쇄시켜 버렸다.
하지만, 이 같은 팬텀의 문제점은 보완되기 시작해, 최신버전의 스패로우 와 사이더와인더 미사일은 괄목할만한 발전을 한 공대공미사일 기술로 환골탈태 했으며, 최신 F-4E 모델은 M161 벌컨 기관포를 내장했다. 이전의 팬텀기들은 진동이 심한 외장형 기관포 포드를 탑재하고 있었다.
1972년, 핸들리 소령이 조종하는 F-4팬텀은 기총으로 미그19기를 격추했는데, 이는 초음속비행중 기록한 유일한 기총격추기록 이었다. 결국 美공군은 약간의 비용을 들여, 기동성을 큰폭으로 개선시킨 윙슬렛으로 모든 F-4E기종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했다. 그리고 신형 J79엔진은 그동안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어 왔던 짙은 검은색 연기 배출 문제도 개선했다.
美공군과는 달리, 美해군은 베트남에서 적기격추교환비율이 급격히 하락한 원인을 전투기동훈련이 부족했던 점에서 찾고, 1968년 탑건훈련프로그램을 출범시켰다. 美해군조종사들은 베트남전 당시 공중전에서 7기 손실에 40건의 승리를 거둬, 공군 보다는 월등한 격추교환비율을 보여줬다. 美공군 팬텀의 적기격추교환비율은 107:33으로, 美해병대는 3대의 적기를 격추했다고 보고했다. 취역기간 중 육중한 동체의 팬텀기가 지상공격까지 맡는 바람에 474대의 팬텀기가 지상포화에 격추되었다.
또한, 팬텀은 고속비행성능을 최적화시킨 사진촬영정찰기, RF-4기와 적의 지대공미사일기지를 공격하는데 특화된 와일드기 두 종류로 구분되는 특수기종 으로도 활약했다. 마지막 팬텀기는 1996년 퇴역하기 전 걸프전당시 사막의 폭풍작전에서 활약했다. 이후 美국방성은 퇴역한 팬텀기들 중 일부를 무인표적기 QF-4로 개조했다.
■ 성능개량
이스라엘 공군 소속 팬텀기들은 1969년에 시작된 소모전 기간동안 이집트와 시리아 공군 소속 전투기 116대를 격추시키는 등 다양한 부문에서 활약했다. 1973년 욤키푸르 전쟁 첫째날에 있었던 교전에서 28대의 이집트 공군 미그기들이 오피르 공군기지 공습에 나섰을 때, 2대의 팬텀기들이 기지방어를 위해 긴급발진했지만, 7대의 미그기를 격추하는데 그쳤다. 소모전 기간동안 이스라엘공군 소속 팬텀기들의 주요 목표이자 가장 치명적인 적은 아랍의 지대공미사일포대 로, 아랍의 지대공미사일들은 36기의 이스라엘공군 팬텀기들을 격추했다.
이스라엘공군 소속 팬텀기들이 수행한 마지막 작전은 1982년 F-15이글과 F-16팰컨 전투기들의 엄호를 받으며, 레바논전쟁에 개입한 Mole CirCket 19 작전 이었는데, 여기서 이스라엘 공군은 단1기의 손실도 없이, 하루만에 시리아 베카계곡에 배치된 지대공미사일 포대 30곳 모두를 격파했다.
한편, 이란은 이란혁명이 일어나기 전, 미국으로부터 도입한 225대의 팬텀기들은 이란 ·이라크 전쟁을 치르는 동안 이란공군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이란의 팬텀기들은 이라크공군이 보유한 미그기보다 성능면에서 우위에 있어 이라크 공군기지들에 대해 수차례의 장거리 공습작전을 수행했다. 하지만, 실제 공중전에서 이란공군의 팬텀기들이 얼마나 이라크의 미그기를 격추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분분하다.
팬텀기 들은 여전히 현역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일부기체들은 현대전에 맞게 개조되어 운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F-15이글과 비교해보기로 하자.
1975년에 취역한 F-15전투기는 오늘날 현대공군의 중심으로서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4세대 전투기들의 상징적인 전투기 로서 F-4팬텀기와는 달리 베트남전의 교훈을 기반으로 주도면밀하게 기획된 프로그램에 따라 개발된 전투기 이며, 쌍발엔진 ·복좌형 기체의 F-15이글은 근접공중전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대형전투기 이다.
1982년 레바논 전쟁에서 첫선을 보인 F-15이글과 F-16팰컨은 단1기의 손실도 없이 80대이상의 시리아공군의 3세대 미그기들을 격추시키는 전과를 올렸다. 4세대 전투기들의 우위는 이라크 전투기들이 33대의 자국의 3세대 전투기를 잃고, 4세대 전투기(*F/A-18 호넷) 1대를 격추시키는 굴욕을 맛본 걸프전에서 다시금 확인되었다.
이런 전장에서 F-4팬텀은 어떻게 건재할 수 있을까? 팬텀은 이문제를 4세대 전투기들에서 쓰이는것과 동일한 현대적 하드웨어로 통합해 해결했다.
터키와 그리스 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팬텀기들은 하방탐색look down ·하방사격shoot down 성능을 갖춘 현대식 도플러레이더를 탑재하고 있다. 이전에는 레이더파가 지면에 반사되는 '클러터링 효과' 때문에 팬텀기의 고공비행레이더는 저공비행하는 항공기들을 감지하기 어려웠지만, 액티브 도플러 레이더는 지면반사산란파들을 걸러낼 수 있다.
최신형 F-4팬텀기들은 전방 100킬로 내에서 사격할 수 있는 AIM-120C 암람 미사일, AGM-65매버릭, 최신스패로우 ·사이드와인더 미사일 같은 정밀 유도무기 같은 첨단 항전장비를 전방위 전투에서 사용할 수 있다.
군용기는 기본적으로 무기플랫폼이기 때문에, 이들 성능을 구비하고 있다는 것은, F-4C가 F-15나 Su-27 전투기 같은 4세대 전투기들이 수행하는 것과 동일한 대부분의 방어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F-4팬텀의 전자장비나 계기는 구식일까? 그렇지 않다. 예를들어, 현대화된 F-4팬텀은 HUD 기능을 업그레이드 해, 조종사들은 비행중에 계기를 확인하기 위해 캐노피를 내려다볼 필요가 없다.
독일공군은 2013년까지 F-4팬텀을 업그레이드 해 운용한 후, 전시에 대비해 치장물자로 보관하고 있으며, 한국공군은 (*비행에 필수적인 장비들만을 업그레이드 한) 71대의 F-4E팬텀기들을 제17전투비행단에서 운용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 항공자위대는 도플러레이더와 대함미사일을 탑재한 한국공군과 동일한 대수의 F-4E Kais 팬텀기들을 운용하고 있다.
이스라엘 공군은 1980년대에 팬텀2000쿠나스Kurnass' 혹은 대해머siedgehammer 프로그램 이라고도 하는 개량프로그램으로 팬텀기의 업그레이드 기술을 주도적으로 추진했다.
이스라엘 공군이 보유하고 있던 F-4팬텀기들은 2004년에 퇴역했지만, 이스라엘 기업들은 그리스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41대의 F-4팬텀을 ANPG-65 펄스도플러 레이더와 암람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항전장비를 갖춘 Peace Icarus 팬텀기로 업그레이드 하는 한편
기동성을 개선하기 위해 Wing stake를 추가하는 터키공군의 터미네이터2000 프로젝트에도 기여했다. 이 프로젝트에서 이스라엘 기업들은 기존의 배선 20킬로미터를 교체하면서 F-4팬텀의 총중량을 1,600파운드나 가볍게 하고, 다양한 센서와 전자장비들을 탑재했다. 타 공군의 업그레이드 된 팬텀과는 달리 터키공군의 팬텀은 페이드웨이폭탄, 함 대레이더 미사일, 그리고 48마일의 사정거리를 가진 팝아이미사일 ..을 탑재할 수 있다. 터키공군의 '터미네이터'는 몇가지 악명으로 자자한 주로 지상공격을 담당하는 항공기로 활약, 2015년과 2016년에 쿠르드 족의 PKK전사들을 대상으로 폭격을 실시했다. 하지만, 터키공군의 RF-4 사진촬영정찰기는 2012년에 시리아 상공에서 격추되었으며, 2015년에는 F-4팬텀기 3대가 추락해, 터키 언론에서는 팬텀을 가리켜 "날아다니는 관" 으로 불렀다.
이란공군은 2009년에 76대의 F-4D와 F-4E 그리고 6대의 RF-4기를 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는데,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이란공군은 러시아제 혹은 중국제의 공대지 대함미사일을 운용하는 항공기들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공대공전투는 중고 AIM-9 스패로우에 의존하고 있다. 이란공군은 F-14 톰캣과 마찬가지로 F-4팬텀의 정비 역시 밀수하거나 급조한 부품으로 근근히 유지보수를 하고 있다. 이란의 팬텀기들은 2014년 12월에 이라크의 디얄라주를 공습했으며, 걸프만 지역에서 미군의 초계기 및 무인기들과 쫓고 쫓기는 게임을 계속하고 있다.
하지만, 성능을 업그레이드 한 F-4팬텀이 4세대 전투기들과 같을까? 이들 21세기 팬텀기들 중 공대공전투를 치른 항공기는 단1기도 없지만, 일부 팬텀기들은 수차례나 그리스공군의 F-16전투기들과 근접공중전을 벌였다. 그리고 이들 팬텀기들은 또한 2010년 훈련에서 중국의 SU-27기와 교전을 하기도 했는데, 게재된 보고서에 따르면, 팬텀기는 0:8로 완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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