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국내언론보도에 따르면, 유엔은 한국의 부산항을 통과한 이후 북한에 매각된 것으로 보이는 니우엔 국적의 선박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관련 유엔전문가패널에서 공개한 반기보고서를 인용하여, 자유아시아방송은 " 6월 중순경에 북한의 남포항 외곽에서 발견된 안하이6호 화물선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고 보도했다. 한국의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안하이6호는 5월 18일 일본의 요코하마로 출항하기 전인 5월 16일 한국의 부산항에 입항했었다. 당초 안하이6호는 한국회사의 소유라고 보도되었지만, 해양수산부는 5월 23일에 선적등록이 말소되기 전 니우에 선적으로 정정등록했다.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관련 유엔전문가패널은 유엔회원국들의 관측을 언급하면서, 안하이6호는 5월에 이틀간 선원교체를 향해 남포항의 선박정박지역에 있었으며, 선원의 절반이 하선했다." 고 설명했다. 안하이6호에 선적되거나 하역된 화물은 없었다. 글로벌선박추적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Marine Traffic의 데이터에 따르면, 안하이6호는 보고된 목적지인 일본의 요코하마에 도착하지 않았으며, 남포항 인근에서 자동식별시스템에 신호를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그이후, 6월 16일에는 북한의 항구에 정박하고 있는 모습이 발견되었다. 한편, 6월경에는 국기도 게양하지 않고 운항하다가, 이후에는 인공기를 달고, 이름도 락원으로 바꾸고, 북한과 중국을 오가고 있다. 북한이 어떻게 안하이6호를 인수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조사가 진행중이지만, 이 은둔의 정권에 선박을 판매하는 것은 2016년 이러한 행위를 금지한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을 위반하는 것이 될 것이다. 유엔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14척의 화물선과 유조선을 인수한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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